목 적 : 저항이 큰 물체에 전류가 흐르면 열이 남을 안다.
준비물 : 소시지, 금속포크 2개, 전원플러그.
방 법
① 전선의 겉 피복은 벗기면 두 가닥의 전선이 들어있다. 두 가닥에 각각 금속 포크를 연결하고, 전선의 반대쪽 끝은 플러그를 연결한다.② 소시지에 칼집을 낸다.(칼집을 내지 않으면 소시가 터질 수도 있다.)
③ 포크에 소시지의 양끝은 꽂은 후 플러그를 110V 전원에 연결한다.
(전원을 연결한 후에는 양쪽 포크를 같이 만지면 감전되므로 각별히 주의한다.)
④ 1~2분 정도 후에 소시지에서 김이 나며 칼집 낸 곳이 벌어지며 익으면 전원에서 플러그를 뽑은 후 소시지를 꺼내 먹는다.
⑤ 소시지의 중간쯤에 두 개의 포크를 꽂은 경우 두 포크의 사이인 안쪽 부분과 포크의 바깥쪽은 어떻게 다를까?
결 과 : 포크의 안쪽부분 소시지가 뜨거워지며 맛있게 익는다. 그러나 포크의 바깥부분은 아무런 변화 없이 차가운 그대로 이다. 왜냐하면 두 개의 포크사이에만 전류가 흐르므로 포크 사이 안쪽의 소시지만 익고, 포크 바깥쪽의 소시지는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익지 않는다.
원 리 : 소시지는 고기에 적당량의 수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저항이 크지만 전류를 흐르게 는 한다. 저항이 클수록 전류가 흐르면 열이 많이 난다. 전류가 흐르는 도선은 왜 열이 날까? 전류가 흐르게 되면 도선 안의 전자들은 전기장과 평행한 방향으로 운동하게 된다. 그러나 전자들이 이동하는데는 많은 장애물이 있다. 전자는 이동하면서 다른 전자나 소시지를 이루는 물질들에 의해 이동에 방해를 받게 된다. 전자는 이런 물질들과 부딪혀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된다. 이 에너지가 열 에너지로 전환되어 뜨거워지게 된다.